티스토리 뷰


구글사진플러스의 동영상및 사진관리 서비스. 구글사진을 소개합니다.


디지털카메라나 스마트폰으로 우리는 일상에서 많은 사진을 찍습니다. 또한 사진못지않게 동영상도 많이 찍게 되죠. 필자의 경우에는 당시의 실제 느낌을 제대로 담을 수 있는 장점때문에 동영상도 상당히 많이 찍는 편입니다.



가족끼리 어디 여행이라도 다녀오거나, 아이나 조카의 운동회같은 학교 행사만 한번 갔다와도 수십장에서 수백장의 사진과 동영상들이 쌓이게 됩니다. 결국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쌓여가는 사진과 동영상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보관하고 항상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을 하게 되죠.


수많은 사진과 동영상들. 어디에 보관할까?


사진과 동영상들을 그냥 컴퓨터나 스마트폰에만 보관을 하는 것은 그리 합리적이지 못한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에만 보관을 한다면, 컴퓨터가 오류를 일으키거나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교체할 경우, 소중한 사진이나 동영상들을 잃어버릴 염려가 아주 크기 때문입니다.


구글플러스, 구글사진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날려본 경험이 있거나, 스마트폰을 분실해본 경험이 있다면 이말이 잘 이해될 것입니다.

필자 역시 오래전 천둥번개 치던날 이유없이 컴퓨터가 망가져서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두었던 소중한 자료들을 복구불능으로 잃어버린 경험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항상 자료 백업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습니다만, 지금 소개하는 구글플러스의 사진 서비스는 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플러스의 사진 서비스는 사진과 동영상들의 자료백업의 용도외에 언제나 간단히 조회하고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도구로서 아주 훌륭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



1. 구글플러스의 사진서비스는 무엇인가?


구글플러스, 구글사진


구글사진은 구글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사진앨범 서비스 입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진과 동영상들을 저장해두고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감상하거나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사한 서비스에는 대표적으로 플러커 (http://www.flickr.com)와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만, 구글사진은 그 다름대로의 독특한 매력이 있습니다.



2. 구글사진 서비스의 장점


1) 표준크기의 사진과 동영상을 무제한으로 저장

구글사진에 사진을 저장하면 기본적으로 구글드라이브의 저장공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구글에서 이야기하는 표준크기의 사진과 동영상은 구글드라이브의 저장공간을 사용하지 않고, 무제한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구글사진에 무제한으로 저장가능한 사진과 동영상의 표준크기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준크기의 기준: 구글드라이브의 저장용량에 포함안되는 경우 (무제한 사용)

 사진

 사진의 긴면이 2048픽셀 이하 & 파일의 크기가 100MB이하인 경우

 동영상

 동영상의 길이가 15분 이하 & 해상도 1080p 이하인 경우


원본이 표준크기의 기준보다 큰 사진이나 동영상을 저장할때도, 업로드 설정을 표준크기로 설정해 두면 자동으로 사이즈가 축소되어 표준크기로 저장됩니다. 표준크기 사이즈는 컴퓨터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일반적인 크기의 사진인화의 용도로는 충분한 크기로서, 일반적인 활용에 전혀 무리가 없기때문에 필자가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참고> 만약 원본사진 크기 그대로 저장하기를 원한다면, 설정을 통해 원본 그대로 저장이 가능하며 이때에는 구글드라이브의 저장공간을 차지하게 되며, 저장공간이 모두 찼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표준크기로 변환되어 저장됩니다. 구글드라이브의 기본 저장공간은 15GB로 유료로 공간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2) 다양한 파일형식을 지원


구글사진은 사진과 동영상의 다양한 파일형식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예전 피쳐폰에서 촬영한 동영상(확장자 3gp)과 같은 파일도 변환없이 그대로 저장하고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구글사진에서 지원되는 파일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진: .jpg, .webp, .gif, .crw, .cr2, .nef, .dng, .orf, .raf, .arw, .pef, .srw, .rw2

동영상: .mpg, .mod, .mmv, .tod, .wmv, .asf, .avi, .divx, .mov, .m4v, .3gp, .3g2, .mp4, .m2t, .m2ts, .mts, .mkv



3) 구글사진의 자동 보정기능


구글사진에 사진을 저장하기만 하면, 사진의 화이트벨런스등을 최적의 상태로 자동으로 보정을 해 줍니다.

이때 저장한 원본사진은 그대로 보존됩니다.



4) 구글사진의 자동 편집기능


구글사진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저장해두면, 구글사진이 알아서 여러가지 재미있는 편집을 해 줍니다.

비슷한 내용의 사진을 다양한 형태의 움직이는 사진으로 만들어 주거나, 한장의 사진으로 편집해 주기도 하고, 몇가지 동영상과 사진을 묶어서 영화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필자가 구글사진을 애용하게 된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자동편집된 파일은 별도로 생성되며, 원본사진은 그대로 보존됩니다.



5) 원하는 사람과 손쉽게 앨범을 공유


다양한 방법으로 가족이나 지인들과 만들어진 앨범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6) 스마트폰으로 언제어디서나 손쉬운 조회


스마트폰용 구글사진앱을 사용하면 아무리 많은 양의 사진과 동영상을 저장해 두었더라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기능을 통해서 특정사진을 찾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여러가지 장점들이 있겠지만 필자가 생각해본 구글사진의 장점은 대략 이정도입니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이와같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더이상 소중한 사진과 동영상을 잃어버릴 염려가 없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장점일 것입니다.


구글플러스, 구글사진


어쨌든, 구글플러스의 구글 사진 서비스는 개인의 사진과 동영상들을 저장하기에 아주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모든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고 한다면, 처음 접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생각보다 사용법이 그리 단순하지가 않은것 같습니다. 이런 종류의 서비스에 제법 익숙하다고 자부한 필자의 경우에도 그 기본적인 사용법과 개념을 익히기에는 얼마간의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그렇지만, 간단한 개념과 몇가지 사용법만 이해한다면 개인의 소중한 자료들을 저장하고 관리하는데 아주 편리하리라 생각하며, 필자가 처음 접하면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과 그 대답들을 간추려서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구글플러스의 사진서비스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이 강좌만 모두 읽어보면 구글사진 서비스만큼은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게 될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진과 동영상을 구글플러스의 사진서비스에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포스팅내용중 사실과 다른 내용이나 오류가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GTDLog'블로그의 모든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링크와 출처를 밝힌 부분인용은 가능하지만 불펌은 금지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