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흔히 에버노트와 비교되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원노트(OneNote)는 에버노트가 생겨나기 훨씬 이전부터 아주 훌륭한 자료의 저장소나 기록의 도구로써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누군가 필자에게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제품군 중에서 걸작을 오직 딱 하나만 꼽으라면 원노트가 가장 먼저 떠오르지 않을까 생각할 정도로 원노트는 나무랄데없이 훌륭한 저의 제 2의 두뇌의 역할을 해 왔었습니다.



이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원노트는 모바일시대로 급변하면서부터, 초창기 빈약했던 모바일용 원노트의 앱수준으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모바일환경에서도 사용가능한 에버노트와 같은 다른 서비스들로 많이 이전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업데이트되어 보다 업그레이드된 모바일용 원노트앱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PC용 원노트의 무료선언으로 또한번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지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게 합니다.



원노트, OnwNote



이런 시점에서 원노트 사용자가 보다 많이 늘어나기를 희망하는 마음으로, 원노트 사용자라면 반드시 써봐야 할 Onetastic 애드온을 소개합니다.



1. Onetastic 애드온 설치 방법


Onetastic 애드온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원노트 개발에 참여했던 팀원이 직접 개발한 애드온으로, 윈도우용 원노트 2010, 2013버전에서 원래 원노트에는 존재하지 않는 몇가지 사용자편의를 위한 기능들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애드온으로 무료입니다.


일단 먼저 Onetastic 애드온을 설치해 봅시다.


http://omeratay.com/onetastic/?r=download  <- 다운로드 링크


원노트, OnwNote


위 Onetatic 다운로드 페이지 접속하면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오는데, 자신의 컴퓨터에 깔려있는 원노트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를 확인한 후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원노트, OnwNote


설치시 한글은 현재 지원하지 않으므로, 자신이 편리한 제2외국어를 고른 후, Continue를 눌러주면 위와같이 간단하게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때 원노트가 실행되어 있으면, 설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원노트를 종료한 후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



원노트, OnwNote


Onetatic 설치후에 원노트를 실행해 보면, 원노트의 상단 리본메뉴에 위와같이 못보던 메뉴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Onetastic 애드온의 기능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2. Onetastic 애드온의 기능


원노트, OnwNote



1. 원캘린더 (Launch OneCalendar Tools 메뉴)


새로생긴 리본메뉴의 제일 좌측의 아이콘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원노트에 작성된 각각의 노트들을 작성날짜 혹은 수정날짜에 따라 달력형식으로 모아서 볼 수 있게 해 주는데, 설정방법에 따라 일간, 주간, 월간 달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원노트, OnwNote

또한, 이 원캘린더는 Onetastic 애드온을 설치하지 않고 아래 링크에서 별도의 무설치버전의 프로그램으로 다운로드 해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http://omeratay.com/onetastic/?r=downloadFile&fv=0&file=OneCal.zip


2. 이미지 유틸리티 기능


이미지를 자르거나 회전하는등 원노트의 노트안에 삽입된 이미지를 편리하게 편집할 수 있는 이미지 유틸리티 기능입니다.

원노트, OnwNote

원노트에 삽입된 그림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하단에 위와같이 못보던 메뉴가 나타나는데, 이 메뉴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회전하거나 그자리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잘라낼 수도 있고, 해당 이미지안에서 글자들을 추출해 낼 수도 있는 유용한 기능들입니다.

필자는 이중에서도 Crop기능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중입니다. 아무 이미지나 붙여넣은 후에 필요한 부분만 잘라낼 수 있는 이 기능은 사용할수록 상당히 편리합니다.



3. Pin to Desktop 메뉴 (즐겨찾기 기능)


이 메뉴를 이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원노트의 섹션이나 개별노트를 해당메뉴에 즐겨찾기로 등록해두고 필요할때 즉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섹션이나 노트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하여 바탕화면에 놓아두고 필요할때 즉시 조회할 수도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원노트, OnwNote


4. Custom Styles (사용자 지정 서식)

이 메뉴는 워드와 같은 프로그램에 있는 사용자 서식기능과 동일한 것으로 개인이 자주쓰는 서식을 등록해 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노트, OnwNote



5. 매크로 기능


이 메뉴들은 Onetastic 애드온의 대표적인 기능인 매크로를 사용한 메뉴들인데, 그중에서 대표적으로 쓸만한 기능들을 기본적으로 모아두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원노트, OnwNote


작성자태그 일괄삭제나 원노트에는 없는 문자열 검색후 바꾸기 기능, 이미지 일괄 리사이즈기능등 유용한 기능들이므로 한번씩 사용해보면 대충 어떤기능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Onetastic 홈페이지의 MacroLand 페이지에는 엄청나게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는 매크로들이 많이 등록되어 있으므로, 그 중에서 필요한 기능만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Macros 버튼을 눌러서 자신에게 필요한 매크로가 없는지 한번쯤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omeratay.com/onetastic/?r=macroland <-- MacroLand 바로가기


다음 포스팅에서는 Onetastic 애드온의 메크로 기능을 이용해서 깔끔한 월간달력을 클릭한번으로 원노트에 쉽게 삽입하는 방법과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2014/12/09 - 원노트(OneNote)에서 캘린더(달력) 한방에 만드는 방법 (Onetastic 애드온 매크로의 활용)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