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Bonsai의 Filter 활용
앞선 강좌에서 말씀드린 입력한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Filter를 사용합니다. 필터는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지만, 여기서는 GTD를 활용하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GTD에서 이야기 하는 현재 자신이 처한 주변환경에 맞는 적절한 Next Action(다음행동)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필터를 만들어 봅니다.



1-2. 환경에 맞춘 참조용 필터 설정
환경에 따른 Next Action을 표시해주는 필터를 만들어 봅시다.
"환경에 따른"이란 의미는 GTD에서 말하는 현재 내가 처한 상황, 즉 장소를 뜻합니다.

1-2-1."사무실에서 할일” 필터 만들기
만약 내가 사무실에 있다면, 사무실에서 해야 할 Next Action(다음행동)만을 골라서 봐야하겠죠.



앞서 입력편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Keyword는 한 개의 항목이 여러 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집에서도 할 수 있고, 사무실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일 경우, “집, 사무실”이라는 두개의 키워드를 가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는 “집에서 할일” 과 “사무실에서 할일”이라는 두개의 필터에 당연히 모두 나타납니다.


여기서는, 집, 사무실, 외부 의 세가지 키워드만 설명하고 있습니다만, 예를 들어 컴퓨터에서만 할수 있는 일을 “컴퓨터”라는 Keyword를 추가해두고 거기에 대한 필터도 추가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사무실에 있으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고, 집에 있어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굳이 세부적으로 컴퓨터 라는 Keyword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장소”를 여러가지로 세분화 해 보았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더 번거롭더군요. 지하철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이시라면 “지하철” 같은 키워드를 설정해 두시고, 지하철을 탔을 때 이용하시면 좋겠군요.
어쨌든 자신의 활용도에 맞는 키워드와 필터를 설정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1-2-2. “전화 할일” 필터 만들기
앞서, Call(전화), Waiting for(대기) 등으로 특수상황으로 규정한 것은 카테고리로 분류한다는 정의를 했고 그렇게 설정을 했었습니다.
여기서는 “전화 할일” 필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전화할일”과 “대기리스트” 필터는 사실상 잘 활용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앞서 말씀드린 룰(즉, Call과 Waiting for는 달력(A5)로 Link한다.)에 의해서 다음에 이야기할 달력(A5)에 표시가 되기때문입니다.



일단 위의 강좌를 차근히 모두 따라하셨다면 왼쪽 그림과 같이 기본적인 필터들은 만들어 졌을것입니다. 이 외에도 개인적으로 사용하기에 따라서 여러가지 결과를 나열시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내용 외에, “오늘까지 미완료된 모든 사항”이라던지 “다음 일주일간의 할일”등의 리스트등 자신의 용도에 맞게 여러가지 필터를 만들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충 Bonsai에서의 활용법은 마무리가 되는군요.
필터의 설정에서 대부분의 내용은 다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만, Date탭에서 Date설정에 관련된 부분이 이해하시기가 애매한 부분이 있는것같아 (제가 처음에 무지 헷갈렸습니다.)
바로 Due로 시작된 문구 4가지를 아래에 정리합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예를 들어,
- Due by 12월25일 이라면 Due date가 이전부터 12월15일까지인 항목들을 나타내고,
- Due on 12월15일 은 Due date가 12월15일인 항목만 나타냅니다.
- Due after 12월15일 이라면, Due date가 이후의 항목만이 나타납니다.
- Due within 2days 라면, 과거부터 시작하여 오늘부터 2일후까지의 항목들을 나타냅니다. Due Within 0days라면 오늘까지의 항목이 되겠죠.


Bonsai의 옵션설정에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Bonsai매뉴얼을 한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이번 편에서 A5의 활용편을 같이 정리하려고 했으나, 문맥상(사실은 시간상 ^^;) Back2Bonsai의 활용과 묶어서 다음편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_M#]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