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노트(OneNote)에서 캘린더(달력) 한방에 만드는 방법 (Onetastic 애드온 매크로의 활용)
이제 벌써 2014년이 저물어가고 2015년 새해가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급하신 분들은 벌써 2015년도 달력이 들어있는 다이어리를 사러 서점을 들르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원노트에서 깔끔하게 달력을 삽입하여 일정게획이나 여러가지 일일 체크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지난시간에 소개한 Onetastic 에드온의 메크로 기능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달력을 만드는 방법으로, Onetastic 애드온이 무엇인지 모르신다면, 지난 포스팅을 먼저 보시고 오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014/12/08 - 원노트(OneNote) 사용자라면 반드시 써봐야 할 애드온 Onetastic과 원캘린더(OneCalendar)
기억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예전에 필자가 에버노트에 달력을 만들어서 활용하는 법에 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2013/07/23 - [한줄강좌#001] 에버노트로 운동계획 실천상황, 술자리횟수 등을 기록해봅시다.
개인적으로 그방법을 한동안 잘 사용했지만, 지금은 원노트에 지금 소개하려는 방법으로 달력을 생성하여 일일체크리스트등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업데이트로 스마트디바이스용 원노트에서도 텍스트 입력과 동시에 필기또한 가능해졌기 때문에 특히 갤럭시노트 시리즈와 같은 스타일러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원노트는 무엇보다 최상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이렇게 서식이나 자유로운 필기 용도의 활용적 측면에서는 에버노트보다는 한수위입니다.
특히 최근 안드로이드용 원노트가 몇차례 업데이트 된 후로는, 개인적으로는 원노트의 활용성 및 사용빈도가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스마트기기용 앱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나 사용성이 편리해졌다는 이야기인데요.
원노트에 달력을 삽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전 방식처럼 원노트에 달력그림을 붙여넣기하고 거기에 스타일러스로 메모를 할 수도 있고, 표를 직접 만들어서 달력을 만든다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만, Onetastic의 매크로기능을 이용해서 이걸 좀더 편리하고 이쁘고 빠르게 만들어 보죠.
지난 포스팅에서 Onetastic의 매크로 기능에 대한 설명부분이 잘 이해가 가지 않았던 분이라도, 이걸 따라해 보고 나면 매크로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실하게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1. 달력 생성을 위한 매크로 다운로드 및 설치
http://omeratay.com/onetastic/?r=downloadMacro&id=40C8396F532541A8AF7AA8CA41B912E2
위 매크로를 다운로드 받은 후, 다운로드 받은 매크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는데, Yes를 누르면…
간단하게 해당 메크로의 설치가 완료 됩니다.
2. 한방에 달력 만들기
이제 저 Insert Monthly Calendar - Alternative 라는 메뉴만 클릭하면 원하는 달력이 자동적으로 만들어집니다. 저메뉴를 눌러보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원하는 년도와 달. 그리고 달력에 나타낼 한주의 시작일 (일요일 또는 월요일), 달력의 크기, 하루당 행 갯수등을 필요한 만큼 설정한 후 ok를 눌러주면,
이처럼 멋진 달력이 한방에 만들어 집니다.
Onetastic 의 Macroland에는 이외에도 아주 많은 종류의 다양한 매크로들이 올라와 있으므로, 자신에게 유용한 매크로가 있을지 한번쯤 둘러보기를 권합니다.
3. 달력활용의 예
스타일러스로 슥슥 그려가며 뭔가 일정계획을 세울수도 있고, 아래처럼 운동계획을 세운대로 실천해나가는 기록같은 것을 할 수도 있겠죠. 아래는 스마트폰 화면을 예로 들었지만, 화면이 좀더 넓은 테블릿이 있다면 활용성은 배가 됩니다.
필자는 갤럭시노트 10.1 을 사용중인데, 넓은 화면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원노트와의 궁합은 그야말로 환상 그 자체입니다.
원노트의 여러가지 장점중 한가지가 필기나 텍스트 입력의 구분이 없다는 것인데요,
스마트폰에서는 스타일러스로 위 그림과 같이 바로 필기하거나(좌), 타이핑으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우).
또한 Onetestic의 매크로로 로 만들어진 이 달력은, 한 칸에 많은 양을 타이핑하여 기록하더라도 가로폭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화면을 축소해서 가로모드나 세로모드로 전체적으로 볼때는 이렇게 나타납니다.
원노트는 여러 스마트기기에서 확대축소가 자유롭기때문에 스타일러스로 세밀하게 필기할때는 확대해서 필기하고 리뷰시에는 축소해서 전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된 PC상의 원노트에서는 이렇게 보입니다. 달력생성시 사이즈도 조절해보고 레이아웃을 여러가지로 자신에게 맞게구성하여,다양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험상 스마트폰의 화면에서도 원활하게 사용하려면 달력크기를 Large로 하고 컬럼너비를 50으로 했을때, 사용중인 갤럭시노트3의 원노트앱에서 한화면에 달력을 꽉 차게 한번에 볼 수 있어서, 스마트폰을 많이 활용하는 필자는 주로 컬럼너비를 50으로 설정해서 달력을 생성합니다. 만약 PC에서만 사용한다던지 테블릿을 주로 사용한다면 캘린더를 좀더 크게 만들어도 무리가 없을겁니다.
이밖에 행갯수를 조절하거나 약간의 수작업을 통해서 색상을 추가한다면 위의 몇 개의 예시들처럼 좀더 이쁜 캘린더가 완성될 겁니다.
이번기회에 원노트에서 노트하나 만들고, 신년달력 12개 꽉 채워넣어서 신년계획 한번 세워보시거나, 12월 달력을 만들어서 여기저기 망년회 술자리 횟수를 한번 기록해 보는건 어떨까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