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구입하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할때 일정금액을 지불한 후에 설치하는 유료앱이 있고, 두번째는 무료앱을 일단 설치한 후에 부가기능을 해당 앱 내에서 결제하는 방법이죠. 다들 아시겠지만, 저 두번째 방법을 인앱구매 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인앱구매, 인앱결제, 환불



유료앱을 구입한 후에 환불을 받는 방법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구입한 후, 2시간 이내에 해당 앱을 찾아서 환불 버튼을 누르면 간단히 환불 처리가 됩니다만, 인앱구매를 한 경우에는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을 마땅히 찾기가 힘들어서 결제취소에 애를 먹는 경우를 제 주변에서 가끔 봅니다..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인앱구매에 대한 환불요청도 간단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1. 구글플레이 스토어 인앱구매 환불정책


구글플레이스토어, 인앱구매, 인앱결제, 환불


먼저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인앱구매 환불정책을 살펴보면, 위와같이 유료앱을 구매했을때와는 달리 2시간의 평가판 사용기간이 없습니다.
또한, 개발자의 재량에 따라 환불을 결정할 수 있다는 내용또한 명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환불신청시에 48시간이내에는 대부분 이상없이 환불처리되며 그 이상의 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말 그대로 개발자의 재량에 따라 환불해 줄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2. 결제취소, 환불 신청방법


인앱구매의 환불 신청방법에는 3가지가 있는데, 첫번째 방법이 가장 간단해서 개인적으로 제일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1) 첫번째 방법: 구글지원팀 양식 제출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내주문 메뉴에서 환불신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좀더 간단한 방법으로 구글지원팀에 양식을 작성해서 제출하면 간단히 처리됩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누르면 나오는 구글지원팀의 제출양식 화면에 접속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contact/apps_refunds_payments_issues/



구글플레이스토어, 인앱구매, 인앱결제, 환불


구글 계정에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다면, 자신이 앱을 결제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인앱구매, 인앱결제, 환불


여기서, 인앱결제 시에 받은 메일에 있는 주문번호를 입력해준 후,  환불받고 싶은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제출을 눌러주면, 환불 신청이 완료됩니다.

.


2) 두번째 방법: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내주문 메뉴 이용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내주문 매뉴로 이동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ccount



구글플레이스토어, 인앱구매, 인앱결제, 환불


환불받고자 하는 앱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메뉴버튼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누른 후 문제신고를 클릭합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인앱구매, 인앱결제, 환불


그리고 나오는 화면에서 '환불을 요청하고 싶음'을 선택한 후, 보내기를 눌러줍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인앱구매, 인앱결제, 환불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아래 빈칸에 간단하게 환불받고 싶은 이유를 입력한 후, 보내기를 눌러줍니다.

.


3) 세번째 방법: 개발자에게 환불 요청 메일 보내기


개발자의 메일주소로 직접 환불 요청을 하는 메일을 보내는 방법입니다.


보통 위에 설명한 두가지 방법중 하나로 간단하게 처리되므로, 굳이 개발자에게 메일을 보낼 필요는 없지만, 구입한지 48시간이 지난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인앱구매의 환불은 불가능하며, 이경우의 환불은 오직 개발자의 재량에 달린 부분이므로 구입한지 48시간이 지난 후 환불을 요청할 경우에는 개발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간단한 설명과 함께 환불요청을 해주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물론 이경우에는 개발자가 환불을 무조건 해줘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개발자에게 메일을 보낼때 주의해야 할 점은 첫번째 방법에서 설명한 주문번호를 반드시 같이 적어서 메일을 보내줘야 개발자가 환불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주문번호를 누락했을때는 번거로운 메일 교신이 또 이뤄져야 하므로 주문번호를 반드시 기재하도록 합시다.




이상 세가지 방법중 어느 방법을 이용해도 좋지만, 서두에 이야기 했듯이 첫번째 방법이 가장 간편해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환불은 보통 하루이틀 사이에 처리된다고 하는데, 개인적인 경험상 국민체크카드로 결제한 인앱구매를 첫번째 방법으로 환불신청한 후,  대략1시간 후에 환불처리 되어 입금까지 완료된 경우도 있는 것을 보면, 경우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GTDLog'블로그의 모든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링크와 출처를 밝힌 부분인용은 가능하지만 불펌은 금지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