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갤럭시노트3를 사용한지 1개월이 조금 지났는데, 오늘 느닷없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떳습니다.


갤럭시노트3



요 며칠간 추가로 설치한 프로그램도 없고, APK파일을 별도로 설치한 적도 없었는데, 허가되지 않은 액세스라니, 상당히 긴장했습니다. 


갤럭시노트3



일단, 상태바에서 해당 메시지를 길게 누른 후, 상세정보를 클릭해보면 이 메시지의 출처를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



제 경우는 Knox Notification Manager 가 주범인것 같습니다. KNOX는 삼성에서 갤럭시노트3 부터 탑제하기 시작한 기업용 보안솔루션입니다만, 개인적인 용도로는 사용할 일이 없는데다 추가로 설치하려면 용량이 대략 200메가 가까이 되는것을 확인하고 아예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어쩐 일인지 알 수 없군요.



무슨 악성앱이 깔린것은 아닌가 우려했던 결과는 아니라서 다행이지만, 느닷없이 이런 메시지를 띄우니 좀 황당합니다. 몇가지 테스트를 해보니 와이파이를 껐다가 켤때 해당 메시지가 뜨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노트3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들중에 쓸모없는 앱들이 너무 많아서, 애플리케이션 관리자에서 대부분의 기본 앱들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였는데, KNOX는 보안앱이라고 사용안함으로 설정 자체가 불가능 하군요.


어쨌든 위 화면에서 캐시삭제와 데이터삭제를 하고 나니 더 이상 메시지는 뜨지 않지만, 상당히 찝찝한 일입니다.



p.s. 이 글을 작성하고 혹시나 해서 인터넷을 검색했더니 다른 분들도 이와 비슷한 사례가 가끔 있는 모양입니다. 

공통점은 갤럭시노트3 에서 발생한 것인데, KNOX가 갤력시노트3에만 깔려있으니 현재상황에서는 당연한 일이긴 합니다만, 지속적으로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삼성에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를 취해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13년 11월 10일 내용 추가>


금일 갤럭시노트3의 펌웨어 업데이트가 나왔는데, 업데이트 이후 이 문제가 해결된 것 같습니다.

아직 펌웨어 업데이트 안하신 분들은 얼른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