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을 즐기다 보면 처음 게임계정을 만들때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계정을 이용해서 게임계정을 생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별도의 절차가 필요없이 간편하게 게임계정을 생성할 수 있어서 대부분 이렇게 사용하실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게임을 즐기다가 게임데이터를 삭제하고 처음부터 다시 게임을 시작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만약 구글 계정으로 만든 게임계정의 데이터를 삭제하고 싶다면, 먼저 간단히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해당 게임이 게임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 어디인가 하는 것입니다.


1. 게임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게임데이터 저장용 클라우드 서비스에 게임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2. 구글의 게임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닌 게임 개발사 자체의 서버에 게임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구글게임에서는 게임데이터 저장용 클라우드 서비스가 있습니다. 많은 게임들이 게임을 개발할때 구글에서 제공하는 이 게임데이터 저장용 클라우드 서비스에 게임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하는데요. 위 1번과 같은 경우에는 자신의 구글계정에서 게임을 연결해제 하는 것 만으로 간단히 게임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구글계정에서 게임 연결 해제하고 게임데이터 삭제하는 방법


안드로이드 기기의 환경설정에서 '연결된 앱'을 확인합니다.



연결된 앱에서 자신이 데이터를 삭제하고자 하는 게임을 선택한 후, 연결해제를 눌러서 연결을 해제합니다.





이 단계에서, 경우에 따라서는 게임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겠느냐. 등의 세부옵션이 나올 수 있는데, 그 경우에는 적절한 옵션을 선택해 주고 연결해제를 완료합니다.


서두에 설명한 1번의 경우인 게임이 '구글의 게임데이터 저장용 클라우드 서비스에 게임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 게임데이터를 깨끗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2번의 경우입니다. 


해당 게임이 구글의 게임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닌 다른 곳, 예를 들어 게임 개발사의 자체서버에 게임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라면 이 방법은 단순히 구글계정의 연결을 해제하는 것일뿐 게임데이터의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다음에 다시 해당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할 경우 이전에 플레이하던 게임상테가 그대로 복구되는 것이죠. 

아쉽게도, 이경우에는 게임개발사에서 해당기능을 제공해주지않는 이상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대부분 규모가 큰 게임일 수록 2번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위 방법으로도 게임데이터가 삭제되지 않는다면, 아예 다른 계정을 사용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시는 것이 낫겠습니다.


덧. 혹시 제가 모르는 다른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댓글도 좀 부탁드립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