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블로그검색과 웹검색 무엇이 다른가? 그 차이점은?


혹자는, 구글 블로그검색과 웹검색이 무슨 차이냐고 반문하실 분도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만, 그렇지 않더군요.  구글 블로그검색과 웹검색의 결과물은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검색   구글 웹검색

<좌: 구글 블로그검색  / 우: 구글검색>



1. 구글 블로그검색과 웹검색의 차이점은?


저의 주요관심사인 GTD를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위 첫번째 그림이 웹검색의 결과이고, 두번째 그림이 블로그검색의 결과죠.


이렇듯, 구글 웹검색과 구글 블로그검색은 검색시 노출위치의 차이가 있습니다.



2. 웹검색이나 블로그검색이나 구글검색에 나오면 되는것 아닌가요?

당연한 궁금증입니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아니요 라고 대답하고 싶네요.

구글 웹검색과 구글 블로그검색에는 엄연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구글 웹마스터에게 질의한 내용의 답변을 인용합니다.


웹 검색은 사이트나 블로그나 가리지를 않습니다. 어떤 것이든지 구글봇이 찾아서 인덱싱을 합니다.

블로그들은 RSS 피드를 생성한다는 특징과 함께 실시간으로 ping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포스트의 등록을 거의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지요.

따라서 웹에 인덱싱되는 것 보다 빠르게 블로그 검색에 등록이 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구글 블로그 검색의 취지가 블로그의 글들을 빠르게 찾아서 제공을 한다는 취지입니다.


구글은 콘텐츠의 양이나 질, 그리고 여러가지 요소들을 통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랭크시키는데, 만약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웹 검색은 그 만큼 경쟁상대가 많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존의 사이트들이 포함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렇지만 블로그 검색은 대부분 ping이나 피드 발행을 하지 않는 사이트는 제외가 되고, 블로그끼리만 경쟁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해보면, 


  • 웹검색보다 블로그검색에서 보다 적은 경쟁상대로 인해서 자신의 블로그의 글이 상위에 랭크될 기회가 더 많다는 것.
  • 블로그 검색이 웹검색보다 검색에 반영되는 시간이 현저히 빠르다.


이 두가지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구글 블로그검색의 장점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일반적으로 구글검색을 해보면 블로그의 검색결과가 웹이나 사이트의 검색결과보다 위쪽에 위치하는것을 볼 수 있는데, 그만큼 블로그검색결과에 노출될 경우, 방문자가 찾아올 확률이 더 높다고 보여집니다.



3. 내 블로그의 글이 구글 블로그검색에 색인되어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구글 블로그검색(http://www.google.co.kr/blogsearch)에서 검색창에 "blogurl:[블로그주소]" 를 입력해보면 해당 블로그의 게시물들이 구글 블로그검색에 색인등록 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의 글이 색인되어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blogurl:nmain.tistory.com 으로 검색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분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노파심에 첨언하자면, 구글에 본인의 블로그가 당연히 검색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블로그를 개설하고 어느정도의 시간이 경과하면 구글봇이 알아서 긁어가겠지만, 보다 확실히 검색등록을 하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쪽이든 상관없겠지만, 두번째 방법이 보다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블로그 색인의 진행상황까지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보다 자세한 등록방법은 인터넷에 널려있으니까 생략합니다. ^^;


'별의별 이야기'블로그의 모든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링크와 출처를 밝힌 부분인용은 가능하지만 불펌은 금지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