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블로그검색에서 내 블로그의 글이 검색되지 않는 이유


보시다시피 며칠전 제 블로그에 구글 에드센스 광고를 달았습니다.

광고를 승인받기까지의 과정을 한번 포스팅해 보려고 했으나, 인터넷에 열이면 여덟, 차고 넘치는게 구글 에드센스 관련 포스팅이라 또다른 잉여(?)물을 생산하는건 아닌가 생각되어 보류중입니다만, ^^


어쨌든, 그 과정중에 얼마전 황당한 일이 생겼습니다.


제 블로그의 글들이 구글 웹검색에서는 잘 검색이 되는데, 구글 블로그검색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구글 웹검색과 블로그검색의 차이점이 궁금하신분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3/06/27 - 구글 블로그검색과 웹검색의 차이점은?





블로그의 게시물들은 웹검색에서는 일정시간이 경과된 후에는 당연히 검색되어야 하며, 구글 블로그검색에서도 그보다 빠른시간안에 검색이 되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블로그의 게시물들중 어느 시점 이후부터 포스팅된 게시물들은 구글 블로그검색에서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위 그림에서처럼 구글 블로그검색에는 제 블로그의 글중 16개밖에 색인되어있지 않습니다.


앞서 글에서 언급했습니다만, 구글 블로그검색(http://www.google.co.kr/blogsearch)에서 검색창에 "blogurl:[블로그주소]" 를 입력해보면 내 블로그의 게시물들이 구글 블로그검색에 색인등록 되어있는지 아닌지 확인가능합니다.


아래는 이 현상에 대해 질문한 구글 웹마스터의 답변입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검색에 나오려면 해당 블로그가 블로그의 성격을 띄고있어야 하는데 아마 님의 블로그가 그것을 충족시켜주지 못해서 그런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잘못된 블로그 템플릿/스킨을 사용해서  님과 비슷한 상황이었던 분이 계신걸 기억하는데, 혹시 스킨을 바꾸셨다거나 수정을 하신적이 있나요?

블로그가 블로그의 특성을 띄려면.. 


- html문서내에 유효한 형식의 RSS나 Atom feed 위치 표시(application/rss+xml 또는 application/atom+xml, 아니면 둘다)

- xml feed내에 분명한 글작성자와 작성날짜가 structured xml로 작성

- 블로그 포스팅내에 글작성자와 작성날짜

- 검색엔진에 pingback 할수 있는 기능

- 트랙백 기능


위와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니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웹마스터분의 답변에 따르자면 구글봇이 제 블로그를 블로그가 아닌 일반 웹사이트로 인식하여 구글 블로그검색의 색인작업에서 제외되었다는 이야기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이 티스토리의 스킨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구글봇이 원하는 블로그의 특성 저 5가지를 제 블로그의 스킨소스 상에서 검토해 보았지만, 별다른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티스토리 스킨에 관한 구글 웹마스터의 또다른 질답글입니다.


질문: 티스토리 인덱싱에 스킨도 영향을 주나요?


제가 알기로는 rss 피드만 가지고 구글봇이 페이지를 인덱싱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rss만 가지고 사이트를 인덱싱하게 되면 사이트에서 cloaking(구글봇이 보는 내용과 사람이 보는 내용이 다르게끔 만드는 꼼수) 같은 여러가지 꼼수를 부릴수 있게될테구요, 구글은 그러한 꼼수들에 대해 페널티를 부과해야 하므로 rss만을 통해 인덱싱하는 일은 없을것으로 압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스킨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잘 만들어진 스킨이나 템플릿을 골라야 합니다.



날짜를 계산해보니 오랫동안 방치해두었던 블로그에 새로운 포스팅을 올리면서 스킨도 바꾸고 새단장을 한 바로 그 시점부터 포스팅한 글들, 그러니까 티스토리 스킨을 바꾼 시점부터 올린 글들은 모두 구글 블로그검색에서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구글 블로그검색에서 검색되는 글들은 모두 스킨을 바꾸기 이전에 올린글들입니다.



제가 사용한 티스토리 스킨은 TYZEN님(http://tyzen.net)이 무료배포해주시는 iNove 티스토리 스킨 Ver 2.2 을 사용했었습니다. 현재는 다른 스킨으로 교체한 상태구요.


그런데 조금 이상한 것은, 정작 iNove스킨을 배포해주시고 동일한 스킨으로 꾸며진 TYZEN님의 블로그는 아래와 같이 구글 블로그검색에 이상없이 색인이 되고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시 iNove스킨을 사용중인 몇몇 블로그들의 구글 블로그검색 색인상태를 조사해 보았는데,


http://tyzen.net/ 색인 잘됨

http://fiapress.tistory.com/ 색인잘됨

http://teus.me/ 색인안됨

http://yonlee.tistory.com/ 색인안됨

http://fruitfulife.net/ (697개중, 193개 색인)

http://lllloollll.tistory.com/ 색인잘됨

http://masterall.tistory.com/ (색인안됨)

http://azdesigntm.com/ (색인안됨)


위 블로그들을 보면 구글 블로그검색에서 색인에 잘 반영되는 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습니다.

물론 중복글이나 블로그지수가 낮아 색인에서 제외될 수도 있음을 감안해야 하겠습니다만.


차라리 TYZEN님이 배포해 주시는 스킨과 실제 사용하시는 스킨이 뭔가 차이가 있다면 오히려 다행스런 일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요?


다른 대안이 없어서 일단 이 원인을 바꾼 티스토리 스킨때문이 아닌가 잠정 결론짓고, 티스토리의 기본스킨으로 교체하고 추후 상황을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스킨을 바꾼 이후부터 올린 글들이 구글 블로그검색에 색인이 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어쨌든, 문제가 해결될때까지 뭔가 새로운 문제가 있으면 지속적으로 관련 포스팅을 하기로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쯤 검색해보시죠.

자신의 블로그의 글들이 구글 블로그검색에 잘 색인이 되고 있는지… ^^;;



주의:

이 글은 절대  TYZEN님이 무료배포해주시는 iNove 스킨의 문제때문에 블로그가 구글 블로그검색에 색인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아님을 분명히 밝혀둡니다.


왜냐하면 iNove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그들 중에 구글 블로그검색에 색인이 아주 잘 되는 곳 또한 존재하기때문입니다.


다만, 모든 정황을 유추해 볼때, 제가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스킨을 바꿔보는 방법 뿐이라 여러가지로 시도해 보는 중입니다. iNove스킨 너무 마음에 드는데 아쉽네요. ㅠ


그리고, 혹시 이 문제에 관련하여 도움될 만한 정보가 있다면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분 또 없으신지 궁금하네요.


'별의별 이야기'블로그의 모든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링크와 출처를 밝힌 부분인용은 가능하지만 불펌은 금지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