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Tech

둘 이상 여러개의 메일계정을 한곳에서 편리하게 관리하는 3가지 방법

반응형


둘 이상의 메일계정을 만들어 두고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편리할 때가 많습니다.


자신이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메일주소와 개인적으로 쓰는 메일주소, 그리고 크게 중요하지 않은 잡다한 사이트의 단순 회원가입을 위한 메일주소등을 용도에 맞게 별도로 만들어 두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필요없어질 경우, 해당 메일계정만 삭제해 버리면 깔끔하게 정리되기도 합니다.


복수개의 메일계정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 글을 참고하세요.   -> 메일 계정 관리방법 



어쨋든, 이렇게 둘 이상의 메일계정을 관리하려면, 각각의 메일주소로 온 메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매번 각각의 메일계정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접속해야 하기때문에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대표메일계정에서 여러개의 메일계정으로 오는 메일들을 일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몇가지 소개합니다.





1. PO3 를 사용


다들 잘 아시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 POP3 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이 메인으로 쓰는 메일계정에서 다른 계정의 메일을 POP3 로 가져오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메일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아웃룩과 같은 메일클라이언트에서 복수개의 메일계정을 POP3로 등록해두고 사용하거나,  웹메일의 경우에도 다른 메일계정의 메일을 POP3로 가져올 수 있는 기능들이 대부분 갖추어져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별로 차이가 있으나 구글 지메일 같은 경우에는 POP3로 가져오도록 설정할 수 있는 메일계정 갯수가 5개로 제한되어 있고, 다른 계정의 메일을 POP3로 가져오는 것은 약간의 시간차이가 있음은 감안해야 합니다.




2. 2. 구글 지메일의 복수계정 이용방법


구글 지메일에는 복수계정의 이메일을 하나의 메일계정에서 관리할 수 있는 특이한 기능이 있습니다.

아이디의 뒤에 +기호를 사용하여 아이디를 확장해 주는 방법인데, 만약 지메일을 사용한다면 이 기능을 사용하여 복수개의 메일계정을 생성하여 하나의 메일계정에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in@gmail.com 이라는 메일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main+office@gmail.com - 업무용 메일계정

main+Personal@gmail.com - 개인용 메일계정

main+Temp@gmail.com - 임시용 메일계정


이런식으로 메일계정을 생성해 두면, 각각의 메일주소로 오는 메일들이 모두 main@gmail.com 이라는 메일계정의 편지함에서 받아 볼 수 있기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며, 필터를 설정하여 각각의 받은편지함을 별도로 만들어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방법은 자신이 메인으로 쓰는 메일주소가 노출되는 것이 단점입니다.



3. outlook.com 의 계정별칭을 사용하는 방법


outlook.com 의 계정 별칭이라는 서비스를 사용하면, 여러개의 각각 다른 메일주소를 만들고, 모든 메일주소를 하나의 계정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일 주소를 만들때 아래의 5개의 도메인중 마음에 드는 도메인으로 메일 주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outlook.com

@outlook.kr

@hotmail.com

@hotmail.co.kr

@live.co.kr


outlook.com 의 계정별칭 서비스를 사용하면, 구글 지메일의 단점인 자신의 주메일 주소가 노출되는 일 또한 방지할 수 있으며, 당연한 이야기지만, 각각의 메일주소로 오는 메일들을 별도의 메일함으로 저장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계정 별칭은 outlook.com 의 환경설정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만들 수 있는 계정별칭의 최대갯수는 확인이 안되는데, 

개인적으로 8개까지 만들고 나니, 그 이후로는 아래와 같이 나중에 다시 시도해 보라는 안내와 함께 더이상 생성이 되지 않는군요.





8개 정도면 일반적인 용도로는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만, 단지 주의할 점은 계정별칭을 만들었다가 지우기를 반복하면 생성된 계정별칭의 갯수에 상관없이 제한에 걸릴 수 있기때문에 가급적이면 만들 메일주소를 심사숙고하여 결정한 후에 생성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궁극적으로는 outlook,com의 계정별칭 서비스가 복수계정을 관리하기에 가장 편리한 것 같은데, 메일 계정을 바꾸는 일이 결코 쉬운일이 아니라 개인적으로는 고민중입니다. ㅠ 메일 계정을 새로 만드실 분 계시다면 outlook.com을 한번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GTDLog.com 커뮤니티 소개>

GTDLog.com 은 GTD일처리 관리기법을 중심으로 여러가지 자기관리  노하우 및 실생활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에 관해서 토론하고 공유하는사람들의 모임입니다. 

한번 참여해 보세요. -> www.GTDLog.com


'별의별 이야기'블로그의 모든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링크와 출처를 밝힌 부분인용은 가능하지만 불펌은 금지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