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제: 재미로 보는 에버노트의 활용. 이과장의 실전 GTD #1


별도의 GTD관련 앱이나 툴을 사용하지 않고 에버노트 한가지의 기능만을 사용하여 시험삼아 GTD 일처리 시스템을 구축해 보았습니다.





한동안 사용해본 결과, 그 결과는 나름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고, 어설프지만 제가 만들었던 LifeManager2 이후에 제대로된 일처리 관리시스템을 구축한 것 같아서 그 활용방법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저보다 더 잘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제 나름의 활용방법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충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에버노트가  GTD시스템에 적합한 이유

2. GTD시스템 구축을 위한 에버노트의 설정방법

3. 에버노트를 활용한 몇가지 자료수집의 방법

4. 에버노트 수집함을 비워봅시다. 수집함의 가공방법

5. 에버노트 다음행동의 여러가지 처리방법과 대기중 리스트의 중요성


쓰다보면 순서나 내용이 변경 되거나 늘어날 수도 있겠습니다만, 늘 그래왔던 것처럼 실제 사용예를 많이 기술할 예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모 기업에 근무하는 이과장이 찬조출연(?)합니다. 이과장이 실제 생활에서 에버노트(EverNote)로 GTD일처리 관리기법을 사용해 나가는 모습을 통해 이렇게도 활용 할 수 있다는 사용법을 약간의 소설형식으로 써 볼 계획입니다. ^^;


중간중간에 이해를 돕기위해서 단순한 활용법이 아닌 GTD기법의 원론적인 이야기가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GTD 일처리기법의 기본원리는 어느정도 알고있다고 가정하고 작성하는 글이기때문에 GTD가 아직 생소하신 분들은 아래 글들을 일단 먼저한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GTD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기준으로 작성했기에 쉽게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확신합니다.




본문을 들어가기 전에 손가락 클릭 부탁드립니다.



1. 에버노트(EverNote)란 무엇인가?




2. 에버노트(EverNote)가 GTD 일처리 관리시스템에 적합한 이유



1. 믿을만한 자료의 저장소이다.


에버노트는 믿을만한 자료의 저장소 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극단적으로 따지면, 에버노트 서버 자체의 해킹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자료유출을 어떻게 하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고, 얼마전 이와 유사한 사건이 일어날뻔 했지만, 에버노트 회사차원에서 즉각적으로 대외적으로 알림과 동시에 전 사용자계정의 비밀번호 초기화를 시행하는등 에버노트의 즉각적인 대응의 모습을 보면서 개인적으로는인해 아주 신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여담으로, 해킹이나 그런부분이 신경쓰인다면 클라우드 시스템 자체를 쓰지 말아야겠지요.

어쨋든 에버노트 자체가 믿을만한 저장소임은 분명합니다.





2. 유료사용자가 많다.


저도 얼마전부터 에버노트를 유료등록하고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주력으로 사용하는 킬러앱이나 프로그램의 경우는 무료는 그다지 선호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지속적인 서비스를 유지하기위해서는 회사도 먹고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기 위해서는 일정의 금액을 지불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것이 바람직한 것이고, 에버노트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빵빵하다는 거죠. 어찌 하다가 문닫는 일은 없는 회사로 보입니다. ^^

이부분도 어찌보면 믿을만한 자료의 저장소라는 이유중 하나이겠군요.


3. 서드파티 어플이 많다.


에버노트를 지원하는 무수히 많은 서드파티 어플들이 존재합니다.

추후에 본 강좌에서 설명드리겠지만, 이러한 서드파티 어플들은 에버노트를 더욱 강력한 자기관리도구로 만들어주고, GTD시스템에서는 아주 훌륭한 수집함의 역할을 에버노트가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4. 반영구적인 자료의 보관이 가능하다.


에버노트는 한번 저장된 자료는 삭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만큼 충분한 용량을 제공하고, 그것은 사용자가 삭제하기 전까지는 보관됩니다.

보통 할일 목록을 만들고, 그것을 완료하고 체크처리 한 이후에는 삭제해 버리는 분들도 많이 있겠습니다만, 전 이건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완료처리된 할일목록(다음행동목록)은 그것만으로 추후에 검색등을 통해서 참조할 만한 가치가 크기때문입니다.

완료된 할일 목록을 왜 삭제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제 생각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번쯤 읽어보시고 넘어가셔도 좋겠습니다




5. 검색기능이 완벽하다.


자료를 보관하고 기존 완료된 다음행동들을 참조하기위해서는 검색기능이 좋아야겠지요.

에버노트에서는 막강한 검색기능을 지원하고, 심지어 그림파일의 글자들이나 유료사용자의 경우는 첨부된 오피스문서나 PDF파일속의 내용까지도 검색해주기때문에 자료를 찾는데 있어서는 아주 유용합니다.




6. 다양한 플렛폼에서 사용가능하다.


다들 아시겠지만, iOS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맥이나 윈도우 OS 등 어디에서든 전용 프로그램이나 웹을 통해서 동일한 자료를 사용가능하게 해 줍니다.





보다 더 많은 이유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해본 에버노트가 GTD시스템의 구축에 적합한 이유들입니다.



여담입니다만, 오래전에 포스팅했던 Palm을 이용한 실전 GTD 를 쓸때가 생각나네요.  그당시로는 상당히 아기자기한 맛이 있었는데, 세상은 참 빨리 변해가는 것 같습니다. 에버노트 하나로 다 처리되다니 말이죠.


에버노트 활용한 실전 GTD #1 첫번째 포스팅은 여기서 끝입니다.

많은 격려와 조언 부탁드리며, 유용하셨다면 손가락 클릭 한번 부탁드립니다.



<GTDLog.com 커뮤니티 소개>

GTDLog.com 은 GTD일처리 관리기법을 중심으로 여러가지 자기관리  노하우 및 실생활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에 관해서 토론하고 공유하는사람들의 모임입니다. 

한번 참여해 보세요. -> www.GTDLog.com




많은 관심과 격려 덕분에 본 강좌를 책으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에버노트와 GTD 일처리기법, 2가지를 전혀 모르는 분들을 기준으로하여, 에버노트를 GTD일처리 관리도구로서 사용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기쉽게 설명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지금 대형서점과 인터넷서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YES24  



'별의별 이야기'블로그의 모든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링크와 출처를 밝힌 부분인용은 가능하지만 불펌은 금지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