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Manager

LifeManager V0.95 Beta1 Release

삼정 2008. 7. 29. 03:35


<특징>
1. LifeManager는GTD기반의 개인관리 프로그램입니다.
    GTD 시스템이 생소하신 분은, 관련 서적이나 관련 사이트에서 GTD시스템을 대략적으로라도 먼저 이해하셔야 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

2. To Do 가 아닌 Next Action 
본 시스템에서는 할일(To Do) 이라는 개념이 아닌 다음행동(Next Action) 이라는 개념으로 모든 실행할 수 있는 TASK를 관리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대부분의 일정관리 프로그램들에서 지원하는 일정/약속(Appointment) 할일(To Do)이라는 분리된 개념을 먼저 버려야 합니다. 일정/약속 또한  날짜와 시간이 정해진 다음행동의 하나일 뿐이기때문입니다.

3. 업무흐름도표 적용
수집함(INBOX), 추후확인리스트, 언젠가/어쩌면리스트 에서 GTD의 업무흐름도표를 따라가면서 실제 일처리를 해 나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4. 프로젝트의 관리
 개별의 다음행동 항목이라도 어떠한 프로젝트 내에 연계되어있다면, 이를 즉각적으로 확인하여 프로젝트내의 다음행동 항목들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5. Journal에서 과거일기 검토 기능
1년전 오늘, 2년전오늘과 같이 과거의 오늘날짜에 기록한 일기들을 상기시켜줄 수 있도록 화면을 디자인 하였으며, 해당 일자에 실행한 일정과 다음행동들을 같이 보여줍니다.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되시는 분은 아래 스샷들을 보시길...

6. 금방 생각나는것만 몇가지 적었습니다.
맘먹고 말씀드리자면, 특징이 제법 많을텐데... 지금은 별로 생각이 안납니다. ㅎ
생각날때마다 더 적어넣겠습니다. ^^


<주의사항>
1. 처음 시작시에...
능숙한 GTD사용자라면 어느곳에 항목을 입력하여도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일단 INBOX에 항목을 입력하고, INBOX의 업무흐름도표로 부터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2. 개인적인 필요에 의해 시작되어진 프로그램이지만,
프로그램을 개선시키는데 좋은 아이디어는 대환영입니다. 당장 적용하지는 못하더라도,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메모해 두었다가 시간나는대로 프로그램에 반영시키겠습니다.
아직 제작자가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의 50% 정도밖에 진행되지 않았습니다만,
먹고 살면서,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짬짬이 만들다보니 시일이 제법 소요됩니다.

3. 본 프로그램으로 인해 어떠한 불이익을 당하더라도 제작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Today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GTD 시스템에 관심이 많아 나름대로 Palm과 같은 PDA를 비롯한 여러 환경에서 원활히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봤습니다만, 뭔가 2%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그러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직접 프로그램을 짜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요즈음은 휴대할 수 있는 미니노트북이나 워크피씨가 많이 보편화 되었고, 이러한 기기들의 휴대성은 PDA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상당히 대체해가고 있습니다.

물론 PDA 고유의 휴대성과 즉각적인 활용도에 비해 무거운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나름대로의 큰 화면과 입력편의성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기때문에, 이러한 워크피씨에서 휴대하면서 간단히 GTD를 입맛에 맞게 다뤄보고자 코딩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할 생각에 대충 단편적인 기능들만을 몇가지 만들어서 사용을 하다가 그때그때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하다보니 덩치가 꽤 커져버렸습니다.

최근에 한번 사용해보고 싶다는 지인의 부탁에, 부끄러움을 무릎쓰고 보내주었는데 반응이 생각외로 좋아서, 혹시나 단 한명이라도 유용하게 쓰실분이 있으실까 해서 올려봅니다.

간단하게만 생각했었는데, 공개를 생각해서 손을 보다보니 의외로 손이가는 부분이 아주많더군요.
없던 아이콘도 만들어넣고, 결론적으로 여러가지 부분에서 처음 상태보다 많이 바뀌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해 일면식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지만, 그러한 상황에서도 프로그래밍보다 더 어려웠던것은 내가 머리속에 들어있는 생각을 그대로 화면상에 구현해 내는 것이었습니다.

한눈에 내가 원하는 정보들이 모두 보여질 수 있도록 화면을 설계, 배치하고 내가 생각한 대로의 원활한 사용자환경을 구현해 내는것은, 코딩작업 보다 몇배는 더 힘들고 수많은 시행착오와 시간이 걸리더군요.

하여간 다른 프로그램 개발하시는 분들... 참 존경스럽습니다.

LifeManager V0.9500_beta1.zip

실행환경: Windows XP (Vista에서도 무리없이 돌아간답니다. 감사합니다.^^)

<설치/실행 방법>

1. 첨부파일을 다운받는다.
2. 아무곳이나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첨부파일의 압축을 푼다.
3. System32 디렉토리 아래의 파일들을 c:/windows/system32 디렉토리 아래로 복사한다.
    (이때 기존에 없는 파일만 복사해주면 됨)
4. LifeManager.exe 파일을 실행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