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G울트라북, 노트북 베터리를 오래쓰는법/ LG Power Manager Suite


노트북이나 울트라북을 쓰면서, 베터리를 좋은 상태로 오래 사용하기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알려져 있습니다.

완전충전후 완전방전을 한달에 1~2회 반복해 준다거나, 전원을 빼고 사용하다가 항상 적정수준 이하로 떨어졌을때 다시 전원을 꽂아 충전시켜주는 등의 방법들이죠.



그렇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번거롭기도 하고, 일일이 충전상태를 체크해서 신경을 써줘야 하는만큼 실제로 이렇게 꾸준히 관리하기란 힘든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어차피 소모품인 베터리를 상전모시듯 한다는 것도 제 스타일에 맞지 않아서요. ^^;


참고로, 베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가장 좋지않은 행동은, 베터리를 완전방전하거나 완전충전하여 장기간 보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현재 사용하는 ZD360 울트라북을 쓰기 이전에 쓰던 노트북을 베터리를 장착한 상태로 항상 전원을 꽂아서 100% 완전충전 상태로 사용을 하였는데, 전원없이 베터리만으로 노트북을 사용한 시간이 거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1년만에 베터리가 충전 불능상태로 사망한 적이 있었습니다.




1.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노트북 베터리 오래쓰는 방법?


일반적으로 베터리의 수명을 연장시켜 주는 가장 간편하고 유용한 방법은, 완전충전상태가 아닌 적정전압을 유지시켜주는 것입니다.


항간에 이야기 하는 여러가지 베터리 관리 방법들이 리튬이온 베터리나 리튬폴리머 베터리를 사용하는 노트북 사이에서 베터리 종류에 따라 효과가 있다 없다 말들이 많습니다만, 

리튬이온이던 리튬폴리머 베터리이던 베터리 종류를 막론하고 과충전하지않고 적정전압을 유지해 주는것은 베터리 수명을 늘리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아, 글 제목에 구지 LG 울트라북이라 명명한 이유는 LG에서 배포하는  LG Power Manager Suite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을 소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이 LG제품이 아닌 다른 메이커의 제품에서도 사용이 가능한지는 시도해보지 않아서 알 수가 없군요. 누군가 다른 메이커의 제품에 테스트해보신 분이 계시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LG Power Manager Suite 다운로드/ 설치하기


위에서 이야기 한것처럼 LG Power Manager Suite는 LG에서 제공하는 베터리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LG 노트북에는 대부분 기본으로 깔려있는것으로 압니다만, 제 경우에는 OS가 깔려있지 않은 Free-Dos 모델인 ZD360을 쓰는 관계로 LG홈페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직접 설치하였습니다.


혹시, 해당 프로그램이 노트북에 깔려있지 않은 분은 LG전자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됩니다.

LG전자 홈페이지 에서 자신의 노트북 모델을 검색한 후, 소프트웨어 란의 XNOTE용 LG Power Manager Suite Ver 5.00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세요.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고요.





3. LG Power Manager Suite 사용하기



설치된 LG Power Manager Suite 를 실행합니다.




위 그림에 표시된 수명 연장 모드 를 선택한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두면, 노트북을 항상 전원에 연결해 두어도, 과충전이나 완충되지 않고, 80%의 적정 수준을 유지해 줍니다.

베터리 전압이 80% 이하로 떨어지면 충전되고, 80% 이상이 되면 충전이 멈추게 됩니다.



제 경우는 집이나 사무실등 실내에서 사용할때는 거의 노트북을 전원에 연결해두고 사용하는데요.

저처럼 노트북을 항상 전원을 연결해두고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소개해 드린 LG Power Manager Suite 를 꼭 사용하셔서 베터리 관리하시기를 권해봅니다.



참고로, LG전자 서비스센터 기사분의 말씀은, 

2개월 정도에 한번정도 완전방전과 완전충전을 반복해주면 베터리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어차피 베터리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아무리 애지중지 사용을 해도 때가되면 교체를 해줘야 하는 부품입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그 수명을 최적으로 유지시켜 준다면 최상의 상태에서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베터리 관련글: 

2018/01/28 - 노트북 베터리 충전이 안되는 경우/ 베터리 상태(웨어율) 확인 방법



'별의별 이야기'블로그의 모든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링크와 출처를 밝힌 부분인용은 가능하지만 불펌은 금지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