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즈음은 SSD를 장착한 노트북이나 테블릿들이 많습니다. SSD는 기존의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월등히 좋은점이 많지만, 비싼 가격으로 인해 용량이 대체적으로 적기때문에 저장공간이 부족해 지는 것이 항상 불편하죠. 특히, 가끔씩 해줘야 하는 윈도우의 업데이트후에는 용량이 또 줄어들게 됩니다.


이글은 윈도우8의 디스크 정리기능을 통해, 기존의 쓸모없는 파일들을 삭제하고,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에 업데이트를 위해 다운로드 된 쓸모없는 업데이트 파일들 또한 삭제하여 저장공간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1. 윈도우의 제어판에서 오른쪽 위 검색칸에 '관리'라고 입력하면 나타나는 화면에서 '관리도구'를 클릭합니다.




2. '디스크 정리'를 선택합니다.




3. 그러면 디스크 정리 창이 나타나는데, 대부분 알고 계시는 이 상태에서 디스크 정리를 하면, 윈도우8 업데이트를 위해 다운로드 된 후에 남아있는 쓸모없는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들은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윈도우8의 업데이트 파일까지 모두 정리하기 위해서 왼쪽 하단의 '시스템파일 정리' 를 한번 더 눌러줍니다.




4. 그러면, 다시 저장공간을 스캔한 후에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나는 창의 제일 상단에 'Windows 업데이트 정리'라는 항목이 새롭게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 네모칸에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모든 각각의 항목은 클릭하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으니 삭제전에 한번쯤 읽어보고 삭제여부를 판단한 후, 삭제할 항목에 체크표시 합니다.


어쨋든 윈도우 업데이트파일은 업데이트 완료후에는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삭제를 위해 'Windows 업데이트 정리'라는 항목을 일단 체크합니다. 그리고, 아래로 쭈욱 내려서  필요 없는 항목들을 모두 체크해 줍니다.



'임시파일' 과 같은 항목은 컴퓨터를 오래 사용할 수록 상당한 공간을 차지하게 되는데, 한번쯤 정리해 주는게 좋습니다.

제경우는 '임시파일'의 용량만 1.6GB가 넘는군요. 몇메가 정도의 작은 용량의 파일들은 정리해봤자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그냥 두었습니다만, 다 지워도 상관은 없습니다.



일단 삭제할 항목들의 선택을 완료한 후 확인을 누르면, 이파일을 완전히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확인창이 뜨고, 예를 클릭하면 디스크정리가 시작됩니다.



디스크정리는 상태에 따라 1~2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정리가 완료된 후 재부팅해주고 나면, 보다 늘어난 저장공간을 보실 수 있습니다.


'GTDLog'블로그의 모든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링크와 출처를 밝힌 부분인용은 가능하지만 불펌은 금지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