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에서 사진공유할때 위치정보(GPS, EXIF정보)를 간단하게 삭제하는 방법 (Clear EXIF)


사진에 포함된 EXIF정보를 삭제하는 프로그램이나 앱들은 여러가지가 있고, PC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EXIF Eraser를 지난 관련글에서 추천드렸습니다만, 스마트폰에서 여러가지 SNS를 통해 사진을 공유할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을 한가지 소개합니다.


사진에 포함되는 EXIF정보, 특히 위치정보를 왜 신경써서 관리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4/07/11 - 사진을 공유할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한가지. EXIF정보(위치정보) 노출의 위험성



간단하게 사진의 EXIF정보(위치정보)를 삭제하는 Clear EXIF



다운로드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jp.rrj.clearexif


소개드리는 Clear EXIF는 일본사람이 만든 앱으로 이름 그대로 사진에 저장되어 있는 위치정보와 같은 EXIF정보를 삭제해주는 앱이며 무료입니다. 영문버전도 없이 일어로만 표시되지만 간단하므로 특별한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IF정보를 삭제해주는 수많은 앱들중에 이 앱을 소개하는 이유는, 

사진을 공유하기전에 별도의 앱을 실행하고 위치정보를 삭제하여 저장한 후, 다시 그 사진을 공유해야하는 번거로운 일반적인 앱들과는 달리 사진을 공유할때 별다른 과정을 거치지 않고, EXIF정보를 제거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입니다.



Clear EXIF 앱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사진파일의 EXIF정보들 중, 삭제하기를 원하는 정보들에 체크해 줍니다. 위치정보를 삭제하고자 한다면 위 그림과 같이 GPS라는 단어가 포함된 항목들은 모두 체크해 주면 설정은 끝입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갤러리에서 특정 사진을 공유하고자 한다면, 기존에 사진을 공유할때의 방법과 동일하게  위와같이 공유버튼을 누른 후, ClearEXIF 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EXIF정보가 제거되었다는 메세지와 함께 공유할 앱을 선택하는 화면이 다시 뜨게 되는데, 이때 자신이 공유하고자 하는 앱(예를 들어 카카오톡)을 선택해주면 EXIF정보가 제거된 사진이 공유됩니다. 


EXIF정보가 삭제된 사진은 ClearExif 라는 이름의 앨범에 별도로 저장되며, 원본사진은 그대로 보존되기때문에 혹시나 원본사진이 훼손되지는 않을까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이단계에서 사진을 공유하지 않고, 취소를 하면 EXIF정보가 제거된 사진이 ClearExif라는 앨범에만 저장됩니다. 이 방법은 자신이 사용하는 앨범앱에서 원하는 사진만 즉시 EXIF정보를 삭제한 후 별도로 저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번거롭게 별도의 앱을 실행하여 EXIF정보를 삭제하는 방법보다 편리한 점이 아주 많습니다.



Clear EXIF 앱을 이용해서 EXIF정보및 위치정보를 삭제한 사진의 세부정보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봤던 위치정보가 삭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다수의 사진을 선택해서 일괄적으로 EXIF정보를 삭제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만, 이정도만으로도 충분히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공개된 장소의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의 사진을 공유할 일이 있다면 꼭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소중한 개인의 정보를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2014/07/11 - 사진을 공유할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한가지. EXIF정보(위치정보) 노출의 위험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