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4년 7월31일자로 업그레이드된 WunderList3 버전이 새롭게 선을 보였습니다.


WunderList 할일관리




WunderList3. 무엇이 달라졌는가? 


WunderList는 iOS에서 널리 알려진 Things와 같은 서비스와 비교될 정도로 훌륭한 할일관리 서비스 입니다. 또한, Things와 같이 iOS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달리 안드로이드나 윈도우OS를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개인적인 입장에서 본격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수많은 할일 관리 서비스들중에서도 특별히 눈에 띄는 서비스인 탓에, 개인적으로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몇 안되는 할일관리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런 대규모 업데이트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할일관리 서비스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조건들 중에서 어떤 부분을 새롭게 충족시켜 주는지 즐거운 마음과 기대감을 가지고 둘러보게 됩니다.


WunderList 할일관리


어쨋든, 이번에 업데이트된 WunderList3는 처음부터 다시 개발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만큼 UI뿐만이 아니라 내부적으로도 많은 변화가 보이는데, WunderList 제작사의 말에 따르면, 이전 버전의 WunderList에 비해 WunderList3 에서는 지원하는 여러가지 플랫폼들에서 대해서 대략적으로 60가지 이상의 성능향상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이번 WunderList3의 대규모 업데이트중, 첫번째로 가장 눈에 띄이는 것은 리얼타임 싱크 (Real-time Sync)입니다.

흔히 푸쉬싱크(Push-Sync)라고도 이야기 하는데, 아래 동영상을 보면 WunderList3에서 이 리얼타임 싱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강력해진 리얼타임싱크 기능 덕분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동시에 WunderList를 사용하더라도 싱크에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WunderList 할일관리


또한, WunderList3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업무협업 및 공유의 기능이 상당히 많이 강화가 된 점이 눈에 띄는데,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Publish 기능을 통해서 에버노트의 공유노트나 공유노트북 처럼 할일이나 할일목록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거나 불특정다수에게 공개설정 할 수 있게 되었고, 각각의 할일에 대해 코멘트를 주고받으며 업무협업에 좀더 자유도를 가질 수 있게 해 줍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로 무료사용자들에게도 좀더 많은 혜택이 주어졌습니다.

이제 무료사용자도 할일항목에 최대 5MB 크기의 파일을 무제한으로 첨부가 가능해졌고, 각각의 할일에 코멘트를 추가할 수도 있게 되어서 무료사용자들도 WunderList3의 좀더 다양한 기능의 마음놓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최신버전의 안드로이드에서는 Google Now와 연동되어 OK Google을 외친후, WunderList3에 할일을 음성으로 입력할 수있습니다. WunderList사용자분들은 한번씩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몇가지 아쉬운점


필자의 블로그(GTDLog)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상적인 할일관리 시스템은 단순한 할일 관리뿐만이 아니라 그 할일관리의 결과물들이 자연스럽게 생활의 기록(LifeLog)으로서 보존되고, 그 기록들이 또다시 개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소중한 자료들이 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런 기준에서 필자가 어떤 할일관리 시스템을 접하면, 가장먼저 시도해보는 것은 기존의 기록이 얼마나 잘 보존되고 원활히 검색되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1. 완료된 할일의 검색 불가

그런데, 현재시점에서 WounderList3는 완료된 할일은 검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개인적으로 좀 황당한 생각이 들어서, WounderList팀에 문의를 했더니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thank you for the feedback and for contacting us. Unfortunately Wunderlist 3 does not yet support searching in completed tasks. But we will try to add this in a future version of the app, so stay tuned please :)


한마디로, 해당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니 기다려달라. 는 답변입니다. 


2.노트영역과 SubTask의 검색 불가

할일의 제목보다는 노트영역에 참고사항으로 기록해 두는 내용이 LifeLog의 개념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 테스트해본 결과로는 할일항목의 노트영역은 검색대상에서 제외되는점은 참으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용 WunderList3에서는 할일항목 내에 작성할 수 있는 하위할일(SubTask)이 검색이 되지 않는군요.

다행(?)스럽게도, 이부분은 웹용 WunderList3에서는 검색이 잘 이뤄집니다.


3.할일에 작성한 코멘트의 수정이나 삭제가 불가능

이부분은 필자가 못찾는 기능일 수도 있는데, 할일항목에 일단 한번 작성한 코멘트는 수정이나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왜 이렇게 만들어 뒀는지 모르겠군요. 혹시 무료사용자라서 제한이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4. 반쪽짜리 할일항목의 목록 이동 기능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WunderList에서 할일항목을 다른 목록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아주 간편합니다. 그냥 전체할일 보기 화면에서 드래그로 다른 목록으로 옮겨주기만 하면 할일항목이 이동됩니다. 이부분은 아주 만족스럽습니다만, 문제는 할일항목이 들어있지 않은 목록은 화면에 나타나지 않기때문에 해당 목록으로는 특정 할일항목을 이동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부분은 현재로서는 결국 웹용 WunderList3에서 해결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해당 문제에 대한 WunderList팀의 설명을 아래에 인용합니다.


At this moment in time it's only possible to move a to-do to another list via the "All" smart list. From here you can long-press on the the item you wish to move, and then drag it to the appropriate list. We will add further options in one of the immediate updates following the release of version 3.0


5. 위치기반 알림서비스 부재

WunderList새로운 버전의 출시 소식을 듣고, 내심 기대했던 기능중 하나는 위치기반 알림 서비스였는데, 이부분은 WunderList3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뭐 이부분은 필요성을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밖에도 #해쉬태그의 자잘한 오류들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WunderList팀의 빠른 대응을 기대하며 생략합니다. 




어떤 서비스이든 이와같이 메이저 버전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질 경우, 출시 이후에 여러가지 예상치못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고, 이후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해 나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이전 버전에서도 훌륭히 작동했던 '검색' 기능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채로 릴리즈 됐다는 것은 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출시초기 사용자들의 수많은 피드백들에 하나하나 성실하게 답변해 주는 WunderList팀의 모습을 보면서 이런 오류들은 빠른 시일내에 해결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쓰다가 보니 쓴소리만 늘어놓은것 같은데, WunderList는 현재로서도 무료로 쓰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아주 훌륭한 할일관리 서비스인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멀티플렛폼을 지원하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할일관리 서비스를 찾으신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만간 기회가 된다면, WunderList3의 장점에 대해서도 한번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덧.

아. 그리고 UnderList3를 한번 사용해 보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가입을 하시면 가입후 1개월간 Pro기능(유료)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필자에게도 Pro 사용 1개월의 혜택이 주어지는데 저도 이번기회에 Pro에서 지원하는 추가기능들을 한번 경험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https://wunderli.st/UYdmhf



관련글

2014/12/07 - 할일관리앱 4종 비교 RTM, TickTick, WunderList, ToDoist. 당신에게 알맞는 할일관리 서비스는?

2013/06/30 - GTD 할일관리/ 완료된 할일(Next Action)목록 삭제하지 마세요.

2013/07/17 - 에버노트(EverNote)를 활용한 GTD 일처리관리기법 #1 - 에버노트가 GTD 시스템에 적합한 이유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