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의 멀티테스킹앱(multitasking)이란,

 

정확하게 말하자면 안드로이드의 멀티태스킹(multitasking) 환경에서 작업(Task)간의 전환을 간편하게 해주는 작업전환툴(Task Switcher)의 개념으로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둘러보면 상당히 많아서 어느것을 골라야 할지 당황스러울 정도입니다.



제가 필요로 하는 멀티테스킹앱의 조건은,


1. 현재 실행중인 앱과 실행기록의 목록조회및 전환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만)

2. 사용자지정 앱의 등록이 가능할 것

3. 바로가기 등록이 가능할 것 (중요!)

4. 화면위를 가리는 버튼등이 없을것

5. 호출(실행)방법이 최대한 간단할 것 (즉, 스와이프나 홈버튼으로 구동 가능할 것)

6. 가능한 적은 메모리 사용

 

대략 10여개의 멀티테스킹앱들을 사용해보고 그 중에서도 위 조건을 만족하며 주옥같은 기능을 가졌지만,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Simple Task Switcher 라는 앱을 소개해 봅니다.





1. SimPle Task Switcher 란 무엇인가?



Simple Task Switcher는 앞서 이야기한바와 같이 작업간의 이동을 간편하게 해주는 작업전환툴 입니다.



크게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홈버튼으로 실행 (원클릭 혹은 더블클릭) 하며,

최근 사용한 앱 및 실행중인 앱들을 표시하고, 이들간의 전환을 원클릭으로 해결해주고

즐겨쓰는 앱과 바로가기를 등록하여, 언제 어디서나 즉시 실행가능하고

실행중인 작업을 종료(Task Kill) 시킬수 있습니다.




2. 설치



홈버튼을 호출버튼으로 사용하기때문에 처음 설치시 간단한 셋팅이 필요합니다.




구글플레이 마켓에서 Simple Task Switcher를 설치하고 나서, 홈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홈런처를 고르는 화면이 뜹니다. Simple Task Switcher를 선택하고, '항상' 을 클릭하여 기본런처로 일단 지정합니다.



그리고 나면, 위와같은 Simple Task Switcher 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말 그대로 심플하지만 강력하지요.

저어~기 개인적으로 요즘 즐기고 있는 게임도 하나 보이는군요. ㅎㅎ


다른 설정및 사용법은 조금있다가 알아보기로 하고 일단, 여기서 다시 홈버튼을 한번 눌러줍니다.



그러면, 기본 런처를 고르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제 경우는 Apex 런처를 쓰고있기때문에 그걸 선택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런처를 선택후 OK를 클릭합니다.


이제 Simple Task Switcher를 구동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는 홈버튼을 원클릭하면 Simple Task Switcher 가 실행되며,

더블 클릭 혹은 Simple Task Switcher가 실행된 상태에서 한번더 홈버튼을 클릭하면 기본런처가 실행됩니다.


참고로, Simple Task Switcher는 홈버튼을 원클릭하거나 혹은 더블클릭하는 2가지 방법으로 호출할 수 있으며, 설정에서 변경가능 합니다.


홈버튼을 클릭하여 Simple Task Switcher가 구동되는 것이 싫은 분은, 홈버튼을 더블클릭하여 호출하는 방식으로 설정하여 기존과 동일하게 홈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환경설정에서 다시 설명합니다.



3. 실행




홈버튼을 눌러서 Simple Task Switcher 를 호출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상단에는 현재화면의 설명이 있는데, 아래와 같이 총 5개의 화면이 존재하며, 좌우 스크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All tasks : 실행중 + 실행한 모든 엡 + 즐겨찾기로 등록한 앱들의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Recent tasks: 최근 실행한 모든 앱들의 리스트

Running tasks: 현재 실행되어 메모리에 상주하고 있는 앱들의 리스트

Favorites: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앱들을 등록해두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Shortcuts: 바로가기를 등록해두고 즉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5개의 화면중 중복되거나 잘 사용하지않는 화면은 환경설정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팁) 나타난 앱아이콘들 중에서 밝고 선명한 아이콘은 현재 실행되어 램에 상주중인 앱들이며, 흐릿하게 어두운 아이콘은 현재 구동중이지 않은 앱임을 나타냅니다.




4. 환경설정



     


안드로이드 메뉴버튼을 눌러서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여러가지 환경설정이 많지만, 번역수준의 설명이 아니라 이중 설정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제가 셋팅해서 사용중인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Behavior 메뉴




 Default home app

 사용할 홈런처를 지정합니다.

 Launch only on home apps

 홈런처 상태에서만 홈키를 눌렀을때 Simple Task Switcher 를 실행합니다.

 Double Click mode

 홈키를 더블클릭하여 Simple Task Switcher를 실행합니다.

 체크하면, 홈키를 원클릭하면 기존과 동일하게 홈런처로 돌아갑니다.

 더블클릭으로 Simple Task Switcher를 호출하고 싶은분은 체크하세요.

 Cancle launch by no task

 실행시킨 앱이 없는 상태에서는 Simple Task Switcher가 호출되지 않습니다.

 Long press on item

 Simple Task Switcher상에서 앱아이콘을 길게 눌렀을때 어떤 방식의 행동을 취할지 설정합니다. 아이콘을 길게 눌러서 팝업메누를 띄울 수도 있고, 실행중인 앱을 바로 종료(Kill)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건 한번씩만 직접 해보시면 바로 이해되실듯...



Diplay 메뉴




--- Common ---

 Screen to use

 5개의 화면중 사용할 화면을 선택합니다.

각 화면당 중복되는 부분이 많기때문에 개인적으로는 All task + Shortcuts 화면 조합이나, Recent tasks + Favorites + Shortcuts 정도의 조합이 적절하다고 보입니다. 

 Item format

 아이콘들이 나열되는 방식을 그리드 방식 혹은 리스트 방식으로 설정합니다.

 Item position

 아이콘들의 화면상 위치를 설정합니다. Center 추천합니다. ^^


--- Grid view ---

그리드뷰로 설정했을경우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 List view ---

리스트뷰로 설정했을경우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 Task screen ---

 Task order

 아이콘들의 정렬방식입니다. 최근사용순서(Recently used) 추천 ^^

 Max number of task

 화면상에 나타낼 최대 아이콘 개수입니다.

 Enable favorites

 즐겨찾기 탭을 사용하신다면 체크

 Show favorite star icon

 체크하면 즐겨찾기로 설정해둔 앱의 아이콘에는 별마크가 나타납니다.

 Manage favorites

 즐겨찾기 탭에 앱을 추가합니다.

 Enable ignore list

 체크하면 Simple Task Switcher에서 특정앱을 제외하는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Manage ignore list

 Simple Task Switcher에 나타내지 않을 앱을 지정합니다.


--- Shortcut scteen ---


 Shortcut order

 등록한 바로가기들의 정렬방법을 설정합니다.

 Manage shortcuts

 이곳에서 등록한 바로가기를 삭제할수 있습니다만, 메인화면에서 바로가기의 등록/삭제가 모두 가능하기때문에 사용할일이 없군요.



System 메뉴




 Criterion of running task

 실행중인 앱의 종료순위등을 설정합니다. 이건 손대실 필요 없을듯.


이곳에서는 보시는대로 설정들을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5. 활용예/ 바로가기의 등록과 활용



안드로이드에는 바로가기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원터치로 특정인에게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걸거나 혹은 메모앱의 특정문서나 저장된 특정 오피스문서를  원터치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Simple Task Switcher의 바로가기(Shortcuts)탭에 바로가기를 등록해보고 활용해봅니다.


제 경우에는 에버노트에 인터넷홈뱅킹 정보를 저장해두고 뱅킹시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앱을 사용하다가 보안문자등을 입력해야 할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전에는 홈버튼을 눌러서, 홈런처로 돌아간 후, 에버노트를 실행하고 "국민은행" 을 검색하여 해당 메모를 찾아서 해당 보안문자를 메모한 후, 다시 홈버튼을 누르고 국민은행 뱅킹앱을 띄운후 입력을 마무리 하겠지요.


그렇지만, 바로가기 기능이 지원되는 Simple Task Switcher 와 같은 멀티테스킹앱이 있다면 한두번의 클릭만으로 해결됩니다.


일단 에버노트의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정보가 담긴 메모를 바로가기로 등록해 봅시다.



Shortcut 화면에서 메뉴를 누른후 Add 를 클릭합니다.


"에버노트 바로가기" 를 클릭합니다.


바로가기로 설정할 메모를 선택합니다.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메모의 바로가기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언제 어디서나 홈클릭하여 Simple Task Switcher 를 호출한후 바로 저 메모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바로가기는 앱에서 지원한다면 무엇이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특정인에게 원클릭으로 전화나 문자를 보낸다거나 저장된 오피스문서를 조회한다거나 하는 등의 일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과 함께 Simple Task Switcher 와 같은 멀티테스킹엡을 잘 활용해본다면, 좀더 스마트(?)한 스마트폰 생활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6. 총평



서두에도 이야기했지만, 안드로이드의 멀티테스킹 기능을 좀더 강력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작업전환툴(Task switcher)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곳에 소개한 Simple Task Switcher도 그중의 하나일 뿐이지요.


아직 이런류의 앱을 사용해보시지 않은 분들이 계시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본다면, 스마트폰의 활용성이 배가 될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소개해드린 "바로가기" 기능도요.


Simple Task Switcher는 무료입니다만 정확히는 기부웨어(?) 입니다. 메뉴의 App info 란을 보면 기부(Donate) 항목이 있습니다.  Simple Task Switcher가 마음에 들어서 자신의 1순위 앱이 된다면 그때쯤에는 제작자에게 커피한잔정도 사시는것도 좋겠지요? ^^;



다음에는 또하나의 제가 애용하는 멀티테스킹용 작업전환툴을 소개하겠습니다.


'별의별 이야기'블로그의 모든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링크와 출처를 밝힌 부분인용은 가능하지만 불펌은 금지합니다.


유용하셨다면 손가락 클릭한번 !!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