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부터 포스팅 하려고 정리해둔 것인데 깜박했던 거네요.


Pomodoro (포모도로) 기법은 1980년대에 Francesco Cirillo라는 사람에 의해서 고안된 '믿을수 없을 정도로 간단한' 시간관리 방법 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시간을 보다 값어치 있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떠한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하게 되는데, 사소하게는 책을 읽는 일 부터 사무실에서의 업무 등 어떠한 종류의 할일을 처리하는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고, 학생들의 공부방법에도 역시 유용합니다.



이렇게 이야기 하면 거창한 것 같은데, Pomodoro 기법을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집중해서 25분간 일하고 5분간 쉰다' 입니다.


따라서, 이 기법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타이머가 있으면 편리합니다.


여담으로, Pomodoro(포모도로)라는 이름은 Italian으로 토마토 라는 의미인데, 창안자가 이렇게 이름을 붙인 이유가 당시에 주방에서 흔히 사용하는 토마토 모양으로 생긴 요리용 타이머를 사용하여 이 방법을 처음 실행한데서 유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 생각 ^^;)





어쨋든, 이것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1. 사용이 편리한 적절한 타이머를 준비합니다.


토마토모양의 주방용 타이머와 같은 25분을 측정할 수 있는 타이머를 준비합니다.

요즘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포모도로 기법을 사용 할 수 있는 전용 타이머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중에서 쓰기편한 것을 골라서 준비합니다.



2. 처리해야 할 할일들을 준비합니다.


매일 하루일과의 시작 시점에 그날 완료해야 할 할일들의 리스트를 준비합니다.

GTD의 관점에서는 실행환경이 동일한(예를들어 @사무실) 다음행동 리스트가 되겠죠.

완료한 일거리를 표시하기 위해서 체크박스를 사용합니다.



3. 타이머를 25분에 맞춘 후, 일을 시작합니다.

    

타이머가 작동되는 동안은 다른 곳으로 주의를 흐트리는 일 없이 하는일에만 집중합니다.

이때, 이 25분의 시간을 하나의 포모도로 라고 부릅니다.


각각의 포모도로는 꼭 필요할 경우 즉시 종료할 수 있지만, 일시 정지 또는 재실행등의 방법은 사용하면 안되며,

각각의 포모도로가 완료되면 5분간의 휴식후 다음의 포모도로를 시작합니다.



4. 4개의 포모도로가 끝난 후에는 조금 더 긴 시간의 휴식시간을 가집니다.


4개의 포모도로를 성공적으로 완료해 낸다면, 이에 대한 보상으로 30분 정도의 조금더 긴 휴식을 취해 줍니다.

이시간에는 간식을 먹거나 필요할 경우에는 잠깐의 낮잠으로 다음의 포모도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성공적인 포모도로 기법 활용을 위한 몇가지 추가 사항들


각각의 포모도로는 독립적이어야 하며, 일단 시작된 포모도로는 반드시 완료되어야 합니다.


만약 어떠한 일거리가 하나의 포모도로내에서 끝이난다면, 쉬지말고 남은 포모도로의 시간동안 다음 처리할 일을 연속으로 진행합니다.


특히 비능률적인 일거리나 마감기한이 코앞으로 다가온 일거리를 처리할 때, 혹은  미루기를 습관처럼 행하는 사람들에게 포모도로 타이머의 째깍거리는 소리는 불안감을 증폭시켜 보다 그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포모도로에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관련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pomodorotechnique.com


위 홈페이지 첫 화면의 짧은 동영상은 한번 볼 만 합니다.


그리고, 포모도로 관련  pdf 파일을 2개 첨부합니다.

Pomodoro-Cheat-Sheet.pdf 파일은 예전에 위 홈페이지에서 받았던 것 같은데 현재는 없는 것 같고, 다른파일은 출처가 아예 기억이 없습니다. ㅠ 어쨋든, 현재 위 포모도로 홈페이지에서는 포모도로 관련 이북을 판매하고 있군요.


Pomodoro-Cheat-Sheet.pdf


Pomodoro.pdf


번역은 안했지만 못했지만 ^^, 이 파일들에는 포모도로를 실행할 때, 방해 (Interruptions)가 있을 경우 대처방법에 대해서도 간략한 언급이 있습니다. 쉬운 영어이니 한번쯤 읽어보시고 실전에 응용해 보시면 도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어쨌든, 별 문제없어 보입니다만, 혹시 저작권 관련사항이라면 알려주시면 즉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GTDLog.com 커뮤니티 소개>

GTDLog.com 은 GTD일처리 관리기법을 중심으로 여러가지 자기관리  노하우 및 실생활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에 관해서 토론하고 공유하는사람들의 모임입니다. 

한번 참여해 보세요. -> www.GTDLog.com


'별의별 이야기'블로그의 모든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링크와 출처를 밝힌 부분인용은 가능하지만 불펌은 금지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